본문 내용 바로가기
home > 진흥원소식 > 언론/보도 > 보도자료

언론/보도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 한국만화박물관 방문

작성자
선걸
작성일
2012.07.11
조회
2,578
twitter facebook 구글플러스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 한국만화박물관 방문

 
- 진흥원 및 만화산업계 관계자들과 만화·애니메이션 활성화 소통 간담회 개최
-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 “한국을 대표하는 K-comics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 충분해 보여”
 
? 문재인 제19대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는 11일, 부천시에 위치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이현세, 이하 진흥원)을 방문하여 진흥원 및 만화산업계 인사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 이 날 문 예비후보는 먼저 김만수 부천시장, 김경협·진선미 국회의원, 한병환 전 의원, 서진웅 경기도의원, 부천시 기획재정위원회 강동구 위원장 등 정계 인사를 비롯하여 김병헌 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 등 진흥원 관계자, 조관제 한국만화가협회장, 차성진 우리만화연대 회장 등 만화계 인사들과 진흥원 비즈니스센터 입주기업 및 한국만화박물관을 관람했다.
 
? 문 예비후보는 ‘빼꼼’으로 유명한 와 ‘툰토이’로 유명한 <플라잉툰> 등 진흥원 입주기업들을 둘러보며 “앞으로 한국만화 작품이나 캐릭터들이 김연아 선수나 박지성 선수, K-pop 아이돌과 같은 한국을 대표하는 K-comics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며 높은 관심과 흥미를 나타냈다.
 
? 이후 문 예비후보를 비롯한 정계, 진흥원, 만화산업계 관계자들은 한국만화박물관 2층 만화도서관 내 북카페 “꿈바라”에서 산업계 대표인 RG애니메이션 스튜디오 김강덕 대표, SD커뮤니케이션 양동석 대표, 거북이북스 강인선 대표, C&C레볼루션 이재식 대표 등과 만나 만화산업과 관련한 정책간담회 자리를 가졌다.
 
? 이날 간담회에서 문 예비후보는 “이제는 창조산업, 문화예술 등에서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할 때로서, 그 근간이 되는 문화예술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 특히 만화산업은 이미 예전부터 해외 유명 작품들을 제작해왔고, 최근에는 K-Pop과 함께 K-comics로서 세계를 향해 진출하는 등 주목을 받고 있다”고 전하면서 “문화예술 콘텐츠, 특히 만화산업의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의견들을 이 자리에서 나눠주시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 이 자리에서 SD커뮤니케이션의 양동석 대표는 “콘텐츠산업은 제조업이나 건설업과 달리 자금만 갖고 쉽게 결과물이 도출되지 않는다. 장기적인 계획을 잡고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것”이라고 전하며 “그러나 기존의 정부 등 지원기관의 지원방식이 단기적인 성과물 위주에 머무르고 있어, 이에 대한 마인드가 바뀔 필요성이 있다”고 전하였다.
 
? 툰토이의 임덕영 작가는 만화산업에 대한 부천시와 진흥원의 지원에 대해 소개하며 “이처럼 창작자들이 자유롭고 꾸준하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 국가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 또한 김강덕 RG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대표는 매체의 애니메이션 방영권료 보장에 대한 필요성을, 목원대학교 교수 김병수 작가는 ‘청소년보호법’과 2011년 통과된 ‘만화진흥에관한법률’ 등 만화 관련 법제도에 대한 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끝으로 조관제 한국만화가협회 회장과 차성진 우리만화가연대 회장은 만화가 등 예술가의 창작적 자유 보장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 이에 대해 문 예비후보는 “말씀해주신 내용들 모두가 한국만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인 것 같다. 이러한 내용들을 논의로만 끝낼 것이 아니라, 자세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자세히 검토하도록 하겠다. 좋은 말씀에 감사드린다”고 답했다.
 
? 간담회 후, 문 예비후보는 조관제 한국만화가협회 회장과 만화가 조명원 작가가 준비한 그림을 선물로 받고, 오는 8월 15~19일까지 5일 간 진행되는 국내유일의 만화축제인 제15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는 응원 메세지를 남겼다.
 
? 이날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사항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담당자(032-310-3083, 3013)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목록보기

퀵메뉴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