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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전시 > 상설전시 > 한국만화 역사 전시관(3층)

상설전시

만화란 무엇인가?

만화 디지털 병풍

한국을 대표하는 미디어 아트 작가 이이남의 ‘크로스오버 디지털 병풍’은 한국의 만화 캐릭터 주인공들이 조선시대 산수화와 어우러져, 만화박물관 상설전시 관람객에게 환영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만화가의 펜

만화가의 창작의 숨결과 손길을 느껴볼 수 있는 만화가의 펜 유물 진열장. 만화가마다의 개성을 엿볼 수 있는 펜의 종류, 상태를 감상할 수 있다. 1990년대 디지털 만화 초창기의 작업 도구였던 천계영 작가의 마우스도 전시되어 있다.

한국 최초의 만화

한국 최초의 만화는 대한민보 창간호 1면에 게재됐던 이도영 화가의 1컷 시사만화인 『삽화』였다, 일제강점기 시대의 만화 소비 형태와, ‘만문 만화’ 키네틱 아트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다.

해방 후 1950년대 만화

해방 이후, 1950년대는 곤궁한 시기였지만, 한국만화 성장 기반이 만들어지던 시기였다. ‘떼기 만화’(딱지 만화)가 유행했으며, 한국 전쟁으로 힘든 시기에, 만화책, 만화 잡지는 대중의 문화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만화 등록 문화재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만화책인 『토끼와 원숭이』 (김용환, 1946)이 2013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재된 것을 시작으로 『고바우영감』원화 (김성환, 1951~2000), 『엄마찾아 삼만리』 (김종래, 1958), 『코주부 삼국지』 (김용환, 1953~1954)가 이어서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960&70년대 만화

1960년대는 만화방이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한국만화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시기였다. '합동출판사'의 과독점 체제, 정부의 사전 심의 제도 등 창작 활동이 방해받던 사회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대중적 인기 속에 다양한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를 발판삼아 1970년대는 일간지 극 만화, 어린이 잡지 부록만화, 만화 전집류 등 양적인 성장이 일어났다.

박기정 작가

박기정 작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세대 만화가다. 1956년에 데뷔한 이후 '도전자', '제3의 손', '레슬러', '황금의 팔', '폭탄아' 등 무수한 명작들을 발표해 1960년대를 대표하는 만화가로 자리매김했다. 여기에 시사만화가로 활동하며 대한민국 현대사의 중요한 사건들을 시사만평으로 기록해 한국 만화사에 굵직한 업적을 남겼다.

1980년대 만화

1980년대는 경제적 성장이 만든 만화계의 황금기였다. 스포츠 만화의 인기가 절정을 달했고, 1960~70년대 일본풍 순정만화의 틀을 벗어나 한국 순정만화의 지평을 넓힌 시기이다. 1982년에 창간된 잡지 『보물섬』은 ‘둘리’, ‘하니’, ‘요정 핑크’ 등 인기 캐릭터 탄생의 산실이었다.

1990년대 만화

질적·양적으로 성장한 한국만화는 90년대 들어 안정기에 접어들기 시작했다. 80년대 중후반에 창간된 만화잡지 이후, 잡지 시장은 성장세가 계속되어서, 세대별, 장르별 만화잡지가 출간되는 만화잡지 전성기가 1990년대였다.

시사만화

만화의 한 장르로서, 시사만평, 4칸 시사만화는 한국만화 역사 속에서 꾸준히 성장, 발전해왔다. 스토리 만화와 시사만화를 넘나들며 사랑받은 작가(박기정)의 만평부터, ‘한겨레 그림판’으로 시사만화의 새로운 역사를 쓴 박재동 화백의 친필 원고까지 다양한 시사만화 원고를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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