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검색
home > 이용안내 > 새소식알림

새소식알림

[일반공고] 제12회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자 발표

작성자
규장각 운영자
작성일
2014.08.21
조회
5,530
twitter facebook 구글플러스
제12회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자 발표
 
 
제12회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에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최종 수상자 명단을 아래와 같이 발표합니다.
수상자로 선정되신 여러분들께 축하의 박수를 보내드리며, 시상식 및 수상작 전시 등 향후 일정은 개별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032)310-3056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수상자 명단
 
구분
단편만화
스토리
카툰
상금내역
대상
김대진 <실버히어로즈>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
최보성, 박새미
전재운
<청안의 기담사>
이화성
<고양이 카툰>
상금 300만원
우수상
박새벽
<너의 Delete key>
피가희
<러시아에서 온 좀비>
박지하
<그들의 탈출 외>
상금 200만원
배주예
<피의 나무>
유슬아
<회고록>
채정완
<그들의 소통 외>
 
? 총평
 
이번 응모작들을 보면서 느낀 대표적인 문제점은 연출의 부재였습니다. 미장센 같은 화면연출도 연출이지만 스토리연출, 카메라워크, 캐릭터의 감정 등 다양한 연출이 필요한 것이 만화인데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서 나열한 느낌의 작품이 많아 많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모든 부문에서 상당히 어두운 이야기가 많은 것도 문제점 중의 하나로 꼽혔습니다. 어떠한 이야기를 쓸 때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사회성 강한 어두운 소재를 선택하는 건 신인의 특징이기도 합니다만 그저 우울하기만 한 이야기들은 지금 우리 사회가 많이 힘든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 만화는 우울하고 사회성 강한 이야기뿐 아니라 즐겁고 행복한 이야기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재를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쪽으로 발굴해 보면 독자뿐 아니라 작가의 삶도 좀 더 즐거워지지 않을까요?
 
그런 면에서 대상으로 뽑은 [실버히어로즈] 는 정말로 유쾌하고 기발하며 한국적인 이야기라는 점에서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대상이 될 만한 작품이었습니다. 만화는 이런 것입니다. 마음껏 상상해서 지금의 현실과 매치시키는 것 혹은 지금의 현실에 작가의 상상력을 마음껏 추가하는 것이 좋은 만화의 첫 걸음일 것입니다.
 
 
2014년 7월 30일
 
재단법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목록보기

퀵메뉴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