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home > 사업소개 > 만화문화 확산

만화문화 확산

만화문화 확산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개최

▲ 부천만화대상 수상 작가는 부천국제만화축제의 공식 포스터 제작 및 특별전을 개최하게 됩니다.
“아시아 최고의 글로벌 만화축제”

화려한 볼거리, 다채로운 즐길 거리, 맛깔나는 먹을거리 삼박자 모두 풍성한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만화 전시를 비롯한 만화 콘서트, 코스프레 대회, 만화 마켓, 학술 컨퍼런스, 시민 참여행사 등 탄탄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자랑하며 12만여 명의 관람객과 1천여 명의 만화가 및 산업 관계자, 5천여 명의 전세계 코스튬 플레이어가 참여합니다. 만화가-독자-시민 등 만화를 사랑하는 남녀노소 모든 이가 한데 어우러지는 모두의 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는 매년 늦여름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됩니다.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개최

▲ 2019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코스프레 퍼레이드 현장
“글로벌 만화 코스프레의 성지”

부천국제만화축제 기간 함께 개최되는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에는 매년 5천여 명 이상의 전 세계 코스플레이어가 참여합니다. 미국, 인도네시아, 스페인, 라트비아, 대만, 중국, 러시아, 쿠웨이트, 태국, 필리핀 등 해외 10여개 국가의 인기 코스플레이어들이 한국의 최강 코스플레이어들과의 화려한 경쟁전을 위해 축제기간 찾아옵니다. 이색적인 의상과 퍼포먼스,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연출까지 화려한 장관이 연출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놓치지 마세요!

한국만화박물관 운영

“만화상상놀이터 한국만화박물관!”

한국만화박물관은 2001년 개관한 한국 최초의 만화 전문 박물관입니다. 우리 만화의 예술적 가치를 증대시키고 나아가 후대에 소중한 만화 유산을 물려주고자 문을 열었습니다. 만화도시 부천의 랜드마크인 한국만화박물관은 지하1층-지상4층으로 상설/기획전시관, 체험교육실, 만화영화상영관, 수장고 등을 구비하고 있어 다양한 만화 기획전시와 교육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연중 상시 개최합니다.

디지털만화만화규장각 운영 및 웹툰아카이브 구축

▲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 국립중앙도서관 및 한국저작권보호원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한국 만화의 모든 것! 디지털만화규장각에서 만나보세요”

디지털만화규장각에서는 한국 만화에 대한 모든 자료의 체계적인 종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누구나 쉽게 만화자료를 디지털로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다양한 기획기사와 전문가 칼럼을 지속적으로 발행하여 만화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화두 또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범정부적 시스템인 웹툰 아카이브를 구축합니다. 한국 웹툰의 보존 및 다양한 형태의 이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듦으로서 한국 웹툰 데이터베이스의 전초기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만화영상콘텐츠산업 클러스터 운영 및 웹툰융합센터 건립

▲ (위)만화비즈니스센터 및 한국만화박물관 외부 전경 사진
(아래:좌)만화비즈니스센터 조감도
(아래:우)웹툰융합센터 가상 조감도
“한국 만화·웹툰 문화·정책·산업의 중심기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대한민국 만화 수도 부천을 대표하며, 만화비즈니스센터, 웹툰스타트업캠퍼스, 부천만화창작스튜디오 등 수많은 만화 작가와 콘텐츠 기업이 상호 네트워킹 및 협업할 수 있는 만화영상콘텐츠산업 클러스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클러스터 내 지하 3층, 지상 12층 규모의 웹툰융합센터가 완공돼 더욱 완성도 있는 클러스터로 진화될 예정이며, 웹툰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2차 융복합비즈니스가 활발하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퀵메뉴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