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KOMACON

부천시슬로건_다시 뛰는 부천 시민과 함께

open

  • 홈
  • 진흥원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만화 이야기의 비밀이 펼쳐지는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작성일
2013.08.05
조회
2288
만화 이야기의 비밀이 펼쳐지는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29일 공식 기자 간담회 개최
- <설국열차>, <미생>,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 만화 속 다양한 이야기의 비밀 대 공개

8월 14일(수)부터 18일(일)까지 5일간 만화도시 부천의 한국만화박물관 일대에서 개최되는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스토리텔링 시대를 맞아 만화가 탄생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의 비밀”라는 주제로 7월 29일(월) 11시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공식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상반기 최고의 화제작 <미생>, <은밀하게 위대하게>와 하반기 최고의 기대작인 <제7구단>, <설국열차> 등의 만화가 영화로 탄생되는 과정을 담은 주제전을 비롯해 다양하고 풍성한 전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크게 △전시 △컨퍼런스 △부대행사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 △콘텐츠 페어 총 5개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이야기의 비밀”을 담은 주제 전시관을 비롯하여 원수연, 신일숙 등의 여성 작가 71인이 재해석한 동화 일러스트와 코스프레를 함께 볼 수 있는 “한여름 밤의 메르헨전”, 2012 부천만화대상의 수상자인 송동근 작가의 질문하는 역사만화 “2012 부천만화대상 특별전 피터히스토리아” 등 다양한 전시가 준비됐다.

특히 세계적인 만화도시인 프랑스 앙굴렘의 시장 필립 라보(Philippe Lavaud)가 직접 참석하는 2013앙굴렘국제만화축제 특별전 부천시청에서 진행된다.

또한, 최근 문화계의 원천 소스(OSMU)로써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화의 스토리텔링 과정과 국내 만화산업에 대한 토론이 준비된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하반기 최고의 화제작 <설국 열차>의 작가 장마르크 로셰트(Jean Marc Rochette)와 뱅자맹 르그랑(Benjamin Legrand), 그리고 봉준호 감독이 스페셜 게스트로 참여할 예정이다.

부천시내 전체를 축제로 물들일 이번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부천역 상상거리와 중앙 공원에서는 90여명의 만화작가가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만.끽(2013 만화로 놀자 페스티벌), 부천시 최고의 번화가인 길주로에서는 만화에서 막 튀어나온 듯한 캐릭터 코스프레 퍼레이드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또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대표적인 축제인 제2회 세계어린이만화가대회는 온라인에서 치열한 예선을 통해 선정된 40명의 국내외 어린이들이 함께 1박 2일 동안 본선을 치르며 만화와 관련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교류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만화 컨텐츠 해외 수출을 위한 비즈니스의 장인 콘텐츠 페어에서는 세계 12개국 16개 만화 관련 업체와 국내 30개 업체가 참여하는 한국국제만화마켓(KICOM)이 개최된다. 국내 만화 콘텐츠를 해외 업체들에게 소개하고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으로 준비했다.

마지막으로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시민홍보대사로 부천어울림한마당에서 시민 퍼레이드 대상을 수상한 ‘부천 문화원 타악 퍼포먼스 난타 도리깨’, ‘복사골 자원봉사회’, ‘대한노인회 오정구지회부설노인대학’, ‘도당동 주민자치위원회 뛰는 줌마들’, ‘산울림 성인난타 동아리 연합회(두드림 난타)등이 위촉됐다.

도당동 주민자치위원회 뛰는 줌마들의 김영미 회장님은 시민홍보대사를 대표하여 “국내 최대 유일한 만화축제인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시민홍보대사로 선정돼 영광이다. 많은 분들이 축제에서 즐겁고 재밌는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재동 축제운영위원장은 “최근 만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올해는 더욱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며 “부천시내 곳곳에서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열기가 느껴질 수 있도록 한국만화박물관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전시를 볼 수 있게 기획했고, 세계적인 만화도시 프랑스 앙굴렘시와 함께 2013앙굴렘국제만화축제 특별전도 준비했다.”며 “국내 축제를 뛰어넘어 해외에서 가장 인정받는 부천국제만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고,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만화의 이야기 속 비밀에 푹 빠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제16회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세부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www.bico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