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home > 진흥원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

2009년 9월 23일, “한국만화영상진흥원”개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07.29
조회
7,041
twitter facebook 구글플러스
2009년 9월 23일, 한국 만화의 대표적인 진흥기관인 (재)부천만화정보센터(이사장 조관제)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하 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부천시 상동 부천영상문화단지 내 두 동의 건물로 이전한다.

이번 이전은 기존에 시행해 온 만화인프라 구축의 기능을 강화하고, 만화 관련 기업과 만화가의 집적을 통한 만화 클러스터를 조성을 통하여 한국만화의 가치를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만화 규장각」동(사진 왼쪽 건물)은 지하1층에서 지상4층의 건물로 한국만화박물관과 만화도서관, 애니메이션 전문상영관, 테마공원 등으로 이루어진 시민들을 위한 초대형 복합만화공간이다.

한국만화박물관과 한국만화도서관은 온라인 만화규장각과 함께 만화 관련 전시와 체험 교육, 만화 관련 장서 보유, 만화 관련 연구와 학술 자료 발간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만화 인프라를 꾸준히 구축, 증진시키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만화비즈니스센터」동(사진 오른쪽 건물)은 지하2층에서 지상5층의 건물로 만화 작가 창작실 및 만화 콘텐츠 관련 기업, 연관기업 사무실 등의 업무시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시설의 연계를 통해 만화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만화콘텐츠의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입주기업 종사자 및 작가를 대상으로 한 전문 만화콘텐츠 아카데미의 운영과 우수 만화 창작 지원 사업을 통해 만화 인력의 발굴과 양성을 하는 역할도 할 예정이다.

더불어 만화비즈니스센터에는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사무국과 국제만화가대회 사무국(ICC)이 함께 위치해 만화의 국제 네트워크 중심 기지의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 부천국제만화축제 (BICOF) : 한국을 대표하는 출판 중심의 만화 축제
* 국제만화가대회 사무국(ICC) : 세계 만화인들의 교류와 우호증진을 위한 국제 기구

목록보기

퀵메뉴열기